서울서 1시간이면 만나는 하롱베이…멀리, 똑바로 쳐야 '파 세이브'

입력 2022-11-10 18:26   수정 2022-11-11 00:37

세계 최고 절경을 꼽을 때 빠지지 않는 곳이 하롱베이다. 에메랄드빛 바다를 수놓은 1600여 개 기암괴석은 베트남 북쪽에 있는 자그마한 관광지에 ‘세계 7대 자연경관’이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란 타이틀을 안겨줬다.

이런 절경을 꼭 닮은 홀이 국내 골프장에 있다. 경기 북부 포천힐스CC의 팰리스 코스 6번홀(파4)이다. 티잉 에이리어에 올라서면 왜 ‘하롱베이 홀’이란 별명이 붙었는지 고개가 끄덕여지는 홀이다. 물과 바위가 어우러진 모습이 10여 년 전 대한항공 TV 광고에서 봤던 하롱베이를 꼭 닮아서다.

꼬박 하루를 투자해야 만날 수 있는 천하의 절경을, 비록 ‘미니어처 버전’이라 할지라도 이렇게 쉽게 두 눈에 담을 수 있다는 게 선물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눈에 펼쳐진 압도적인 광경에 드라이버를 쥔 손에 힘이 들어갔다.
○대자연 그대로 살린 바위섬
포천힐스CC는 ‘가든’ ‘캐슬’ ‘팰리스’ 코스로 구성된 27홀짜리 퍼블릭 골프장이다. ‘정원’을 거쳐 ‘성’을 지나 ‘궁전’에 들어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중 가든과 팰리스 코스는 2019년부터 4년 연속으로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BC카드·한경 레이디스컵’이 열린 ‘대회 코스’다. 전장은 물론 페어웨이·그린 상태, 풍광 등 KLPGA 대회를 여는 데 필요한 모든 조건을 충족했다는 얘기다.

하롱베이 홀은 이런 포천힐스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홀이다. 어려워서라기보다는 아름다워서 골프장의 얼굴이 됐다. 연못에 솟아 있는 다섯 개의 바위섬은 조경을 위해 갖다놓은 게 아니라 원래부터 그 자리에 있던 자연석 그대로다. 2008년 터파기 공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대형 화강암을 없애는 대신 주변을 물로 채웠다. 따로 씨를 뿌린 것도 아닌데 바위섬 여기저기에 소나무가 올라오더니, 몇 년 전부터는 왜가리 한 마리가 바위섬 꼭대기에 둥지를 틀었다.

‘미니 하롱베이’를 감상하다 보니 덜컥 겁이 났다. 바위섬을 넘겨 공을 페어웨이에 떨구는 게 만만치 않아 보였기 때문이다. 좌(左) 도그레그 홀인 만큼 티샷이 당겨지면 세컨드 샷을 할 때 그린이 안 보인다. 밀리면 그만큼 그린에서 멀어진다. 머릿속으로 되뇌인 ‘멀리, 똑바로’ 주문이 손으로 전달됐는지, 나도 모르게 힘이 들어갔다. 그게 캐디 눈에도 보였던 모양이다. “힘 빼고 치세요. 왼쪽으로 170m, 오른쪽으로 150m만 캐리로 날리면 해저드는 넘깁니다. 방향은 나중 문제니, 일단 정타를 맞추는 데 신경 쓰세요.”

힘을 뺀 덕분일까. 티샷은 210m 정도 날아가 페어웨이 왼쪽에 떨어졌다. 314m(화이트 티 기준)짜리 파4홀인 만큼 피칭 웨지로 ‘2온’ 할 수 있는 거리가 남았다. 누군가 ‘가장 자신 있는 거리가 몇 m냐’고 물을 때마다 언제나 “100m”라고 답했던 터다. 딱 그 거리였는데, ‘뒤땅’을 쳤다. 공은 70m 정도 굴러가다 멈췄다. 마음을 다잡고 친 56도 웨지 샷은 컸다. 핀을 7m나 지났다. 투 퍼트, 보기로 홀아웃했다.

그리 자책할 일은 아니었다. KLPGA 투어에서 3승을 올린 박현경(22)도 올해 대회 1라운드 이 홀에서 보기를 적어냈다. 신종선 포천힐스CC 경기팀장은 “페어웨이는 넓지만 좌 도그레그여서 티샷이 좌측으로 당겨지면 그린 공략이 쉽지 않다”며 “세컨드 샷 캐리 거리가 정확하지 않으면 3퍼트까지 각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름다운 정원 ‘아일랜드 파4’
포천힐스CC에 ‘포토존’ 팻말이 붙은 홀은 하롱베이 홀 말고 하나 더 있다. 가든코스 7번홀(파4)이다. 이 홀은 포천힐스CC에서 티잉 에이리어와 그린 사이의 높낮이 차가 가장 큰 홀이다. 그 간격이 20m에 이른다. 이 덕분에 티잉 에이리어에서 그린까지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가든 코스란 이름에 걸맞게 아름다운 꽃에 둘러싸인 정원을 닮았다. 봄에는 빨간 양귀비, 여름에는 노란 금계국, 가을에는 보라색 아스타 국화가 홀을 감싼다.

아름다운 꽃은 가시를 숨기고 있다고 했던가. 이 홀은 국내에선 흔치 않은 ‘아일랜드 파4’다. 그린을 섬처럼 뚝 떼어놓은 아일랜드 홀은 대부분 파3지만, 이 홀은 세컨드 샷으로 아일랜드 그린에 공을 올려야 한다. 아일랜드 파4에서는 세컨드 샷이 물에 빠지면 네 번째에 어프로치를 해야 하는 만큼 더블 보기 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전장(화이트 티 기준 316m)이 비교적 짧아 쇼트 아이언으로 그린을 노릴 수 있다는 게 그나마 위안이다.

KLPGA 대회는 포천힐스CC에 해마다 수많은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2년 전 김지영(26)에게 ‘1142일 만의 우승’을 안겨준 팰리스 코스 9번홀(파5)이 그렇다. 김지영은 당시 연장 2차전 때 이 홀에서 이글을 기록하며 박민지를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했다. 가든 코스 8번홀(파4·285m)은 ‘국민 타자’ 이승엽(46)이 티샷으로 ‘원 온’한 홀로 유명하다. 캐슬 코스는 포천힐스CC에서 가장 높은 곳에 조성돼 있다. 이 덕분에 티잉 에이리어에 설 때마다 포천 시내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포천힐스CC는 난도가 높은 편이다. ‘멀리, 똑바로’ 쳐야 파 세이브를 할 수 있는 홀이 많다. “미스 샷에 대한 페널티도, 굿샷의 보상도 확실한 코스”(올해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 우승자 박민지)란 평가다.

포천=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